고교학점제

FAQ

1. 고교학점제가 무엇인가요?
학생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일정 학점 수 이상 되면 졸업하는 제도로
2025학년도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적용하여 전면 시행됩니다.
2. 고교학점제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직접 선택해 학습함으로써 공부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하면 그렇지 않을 때 보다 훨씬 활기찬 수업과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또한, 소속 학교가 아닌 곳에서도 수업에 참여할 수 있고, 과목 선택, 학습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과 지도를 받을 수 있다는 점, 학교 내 학생 친화적 공간에서 학습할 수 있다는 점 등 고등학교 생활을 더욱 다채롭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제도입니다.
3. 그동안 운영되어 온 고교학점제와 올해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그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하여 고교 현장에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등 학점제 요소를 일부 적용해 왔습니다.

○ 다만, 지금까지 학년별 수업일 수 기준(수업일 수의 2/3이상 출석)만 충족하면 고등학교 졸업이 가능해 학점 취득과 졸업 자격 획득이 연계되지 않았습니다.

○ 하지만 올해 신입생부터는 3년간 192학점 이상의 학점도 취득해야 졸업이 가능해집니다.
4. 학년별 수업일 수 기준과 3년간 192학점 이상 학점 취득을 해야 졸업한다면 고교학점제는 학년제로 운영되나요?
○ 고교학점제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과목 편성 등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학사 운영은 학기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 다만, 대입 등 학년제 운영의 현실적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현행 「초·중등교육법」상 학년제 규정*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초·중등교육법」제26조(학년제) ① 학생의 진급이나 졸업은 학년제로 한다.
5. 192학점을 채우지 못하면 졸업을 못하게 되나요?
○ 고등학교 3년 동안 최소 192학점을 취득해야 졸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다만, 학교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통해 모든 학생이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학기초에는 예방지도를 통해 과목 이수기준 미도달 학생의 발생을 예방합니다. 아울러, 실제 미도달 학생이 발생하더라도 보충지도를 제공하여 해당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이에, 학생들은 학교를 믿고 본인이 수강하는 과목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학습하면 됩니다.
6.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하나요?
○ 자신의 소질, 적성, 흥미, 진로 등을 고려하여 선택 과목을 결정하면 됩니다.

○ 보통 보통 1학년은 모든 학생이 기본적으로 배우는 공통과목 중심으로 이수하고, 2학년부터 본격적으로 선택 과목을 이수하게 됩니다.

○ 2학년 선택 과목 결정 전 학교는 과목 선택을 돕기 위해 학생에 대한 진로·적성 검사와 상담을 진행하고, 다양한 선택 과목에 대한 안내도하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진로와 과목을 탐색하고 결정해 갈 수 있습니다.

○ 수능 출제 과목, 대학에서 발표하는 모집단위별 반영과목 등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7. 과목을 선택하기 전에 진로를 결정해야 하나요?
○ 그렇지 않습니다. 자신의 적성과 관심 분야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의 지도 하에 과목을 선택해 갈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은 1학년 때 공통과목을 수강하며 다양한 분야를 탐색하고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진로와 학업을 설계해 갑니다.

○ 이후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 선택한 과목을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에서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진로를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8. 학년과 무관하게 과목을 선택할 수 있나요?
○ 여러 학년의 학생이 함께 수업하는 ‘무학년 수업 운영’은 가능합니다.

○ 다만, ’25∼’26학년도에는 학년별 교육과정이 달리 적용되기 때문에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적용받는 학년 간 무학년 수업 운영은 불가합니다.
구분 학년 고교학점제 적용
’25 ’26 ’27
교육
과정
1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2 2015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3 2015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연도별 무학년 수업 가능 학년: (’25) 2ㆍ3학년, (’26) 1ㆍ2학년, (’27) 1ㆍ2ㆍ3학년
9. 수강 중인 과목을 변경할 수 있나요?
○ 학교는 학생의 과목 선택을 위해 학생이 과목을 탐색하고 심사 숙고할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하고 있으며, 과목 선택은 신중해야 하고,
     과목을 선택했다면 책임감 있게 이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하지만 학생에 따라 과목 변경의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과목 변경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 과목 변경 시에는 변경을 희망하는 과목의 최대 수강 가능 인원 수, 과목 이수를 위한 과목 변경 가능 시기 등을 함께 따져 봐야합니다.

○ 이와 같은 기준은 일반적으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규정에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 대학처럼 공강 시간이 있다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요?
○ 공강 시간은 수업이 없는 시간으로 학생의 과목 선택 상황에 따라 발생하며, 학생에 따라 공강 시간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 학생은 필요와 상황에 맞게 공강 시간을 활용할 수 있으며, 자기주도학습을 하거나,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예방ㆍ보충지도)를 받을 수 있고,
     온라인학교 수업을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구분 유형 운영 내용
학생 선택형 프로그램 운영 학생 주도형 ▷자기주도학습         ▷학습 멘토링 활동
▷자율 동아리 활동   ▷독서 활동
학생 참여형 ▷문화ㆍ예술ㆍ스포츠 활동
▷진로 탐색 및 학업 설계 활동
▷주제 탐구 프로젝트 활동
학습 지원형 프로그램 운영 ▷진로ㆍ학업 설계 상담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기초 학력 보장지도
학생 개인별 선택 과목 수강 ▷일과시간 내 소인수 선택 과목, 공동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 수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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