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는 2025학년도 1학년부터는 학점이수 인정기준(과목별 출석률 2/3이상 및 학업성취율 40%이상)에
도달해야만 학점 취득 및 졸업 요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들이 수강하는 과목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해당 과목에서 요구하는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책임 교육 체제인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를 실시합니다.
2025학년도 1학년부터는 전체 과목과 창의적 체험할동에 학점이수 인정 기준이 적용되며,
이수 기준 충족 시 해당 과목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 적용 시기 및 대상: `25: 1학년 전과목, `26: 1,2학년 전과목, `27: 1,2,3,학년 전과목
최소 성취수준은 각 과목의 교육 목표에 비추어 학생이 알아야 할 것과 할 수 있는 것의 내용과 범위에 최소한으로 도달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2025학년도부터 전면 적용되는 고교학점제에서는 과목별 학업성취율 40% 미만일 경우 최소 성취수준에 미도달하여 해당 과목 미이수로 간주합니다.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에 따른 성취평가 기준 성취율]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는 해당 과목의 이수 기준을 미충족한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활동으로
학생들의 원활한 이수 지원을 위한 ‘예방지도’ 및 ‘보충지도’ 과정으로 운영합니다.
과목 이수기준에 미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을 대상으로
과목 이수 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선제적 예방 차원의 지도입니다.
학기말 성적처리 결과 과목 이수기준에 미도달한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과목의 최소 성취수준 도달 지원을 위한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내용 중심의 지도입니다.
추가학습은 해당 과목의 학업성취율은 40%이상 도달했으나,
출석률 2/3 기준에 미도달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의 학점 이수를 지원하는 교육활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