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학점이수 인정기준 및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는 2025학년도 1학년부터는 학점이수 인정기준(과목별 출석률 2/3이상 및 학업성취율 40%이상)에
도달해야만 학점 취득 및 졸업 요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들이 수강하는 과목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해당 과목에서 요구하는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책임 교육 체제인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를 실시합니다.

학점이수 인정 기준

2025학년도 1학년부터는 전체 과목과 창의적 체험할동에 학점이수 인정 기준이 적용되며,
이수 기준 충족 시 해당 과목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과목이수기준=과목출석률 2/3이상+학업성취율 40%이상 → 기준 충족 시 학점취득 → 학점 누적 → 3년간 192학점 이상 취득하면 졸업 / 창의적 체험활동 이수기준 = 3개년 실제 운영 횟수의 2/3이상 출석 → 기준 충족 시 학점취득 → 학점 누적 → 3년간 192학점 이상 취득하면 졸업  
						과목이수기준=과목출석률 2/3이상+학업성취율 40%이상 → 기준 충족 시 학점취득 → 학점 누적 → 3년간 192학점 이상 취득하면 졸업 / 창의적 체험활동 이수기준 = 3개년 실제 운영 횟수의 2/3이상 출석 → 기준 충족 시 학점취득 → 학점 누적 → 3년간 192학점 이상 취득하면 졸업

* 적용 시기 및 대상: `25: 1학년 전과목, `26: 1,2학년 전과목, `27: 1,2,3,학년 전과목

최소 성취수준

최소 성취수준은 각 과목의 교육 목표에 비추어 학생이 알아야 할 것과 할 수 있는 것의 내용과 범위에 최소한으로 도달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2025학년도부터 전면 적용되는 고교학점제에서는 과목별 학업성취율 40% 미만일 경우 최소 성취수준에 미도달하여 해당 과목 미이수로 간주합니다.

  • ~2024학년도 > 성취율 90%이상:성취도 A / 성취율 80%이상 90%이상 미만:성취도 B / 성취율 70%이상 80%이상 미만:성취도 C / 성취율 60%이상 70%이상 미만:성취도 D / 성취율 60%미만:성취도 E
  • 2025학년도 이후 > 성취율 90%이상:성취도 A / 성취율 70%이상 80%이상 미만:성취도 B / 성취율 70%이상 80%이상 미만:성취도 C / 성취율 60%이상 70%이상 미만:성취도 D / 성취율 60%미만:성취도 E / 성취율 40%이상 60%이상 미만:성취도 E ↑이수 / 성취율 40% 미만 I ↓미이수

[학점이수 인정기준 적용에 따른 성취평가 기준 성취율]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는 해당 과목의 이수 기준을 미충족한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활동으로
학생들의 원활한 이수 지원을 위한 ‘예방지도’ 및 ‘보충지도’ 과정으로 운영합니다.

  • 01 예방지도

    과목 이수기준에 미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을 대상으로
    과목 이수 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선제적 예방 차원의 지도입니다.

  • 02 보충지도

    학기말 성적처리 결과 과목 이수기준에 미도달한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과목의 최소 성취수준 도달 지원을 위한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내용 중심의 지도입니다.

추가학습

추가학습은 해당 과목의 학업성취율은 40%이상 도달했으나,
출석률 2/3 기준에 미도달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의 학점 이수를 지원하는 교육활동입니다.